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섬유패션인의 관문, 한국폴리텍섬유패션대학 김인정 학장 인터뷰

뉴스 섹션/섬유뉴스

by 텍스뉴스 Texnews 2010. 9. 28. 22:35

본문

섬유패션인의 관문, 한국폴리텍섬유패션대학 김인정 학장 인터뷰

 

 

 

취임 1주년을 맞이한 한국폴리텍섬유패션대학 김인정 학장.

김인정 학장은 직업교육훈련기관에서 30여 년간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친 전문가.

지난해 10월 섬유패션의 메카 대구에 국내 유일의 섬유패션 특성화대학인 한국폴리텍섬유패션대학 학장으로 부임해 대학의 새로운 꿈과 희망을 실현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김 학장이 그리는 한국폴리텍섬유패션대학에 대해 들어봤다.

 

 

 

섬유패션산업에 대응하는 스트림 구조로 인력 양성하는 교육훈련체제 구축

‘과제수행형 프로젝트 실습교육 - FL 시스템’ 등으로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전통섬유학과와 산업용섬유학과 2분야 주축 7개학과로 개편 예정

신섬유산업 이끌 첨단 융합 학과 개편 통해 ‘크로스 오버형’ 융복합형 인재 산실로

 

 

 

 

■ 국내 유일의 한국폴리텍섬유패션대학은 어떤 곳입니까?

우리대학은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담당해왔으며, 대구경북의 중추 산업인 섬유․패션산업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책 특수목적 대학입니다.

전국 유일의 섬유․패션 특성화대학으로 섬유․패션산업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식과 감성, 기술과 비즈니스 마인드를 겸비한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신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2년제 학위기관입니다.

지난 1994년 3월, 대구직업전문학교를 모태로 1997년 1월, 섬유기능대학을 인가 받아 2년제 산업학사학위를 수여 했으며, 2001년 3월, 지식경제부 산하 한국섬유개발연구원 부설 섬유기술대학과 통합해 섬유패션기능대학으로 개칭, 2006년 3월, 현재의 한국폴리텍섬유패션대학으로 개편했습니다.

■ 폴리텍대학은 어떤 대학입니까?

폴리텍대학은 국가(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국책 특수대학’입니다.

민간부분에서 담당하기 어려운 국가기간산업과 신산업분야의 다기능기술자, 기능장 등 국가 전략 신산업, 녹색성장 분야의 신기술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근로자 직업능력개발법에 근거해 취업을 원하는 학업중단 청소년, 고학력 미취업자, 실직자 등을 대상으로 기능인력을 양성하는 사회안전망 기능과 근로자의 평생직업능력개발, 산학협력사업 및 지역산업인력개발, 국가인적자원개발 사업 수행 등 다양한 교육훈련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타 대학과 비교되는 특·장점은 무엇입니까?

우리대학은 바로 고객인 학생이 원하고 만족하는 곳입니다.

입학에서 양성, 졸업, 취업, 사후관리까지 모두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되어 있는 ‘One-Stop 체제’로 구축돼 있습니다.

전국 유일의 섬유패션 특성화대학으로 섬유패션산업구조에 대응하는 스트림 구조로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훈련체제를 구축(패브릭디자인, 니트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 패션디자인, 패션메이킹, 패션마케팅)하고 있습니다.

섬유직물 첨단 설계프로그램인 WAS를 비롯 CCM, CCK, 패션디자인, 패턴디자인 CAD, CAM ERP Solution 등 기업체가 놀랄만한 신기술 교육장비를 완비하고 있으며, 특히 신기술· 신섬유부분 교육으로 지식경제부에서 조사, 평가하는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2007년·2008년 2년 연속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또한 섬유․패션분야의 전문 인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타 대학과 비교우위의 교과과정이라 할 수 있는 ‘과제수행형 프로젝트 실습교육 - FL 시스템’과 ‘실무능력인증제’를 통해 기업요구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졸업생 가운데 취업 희망자 전원취업 (‘09년도 취업률 88.5%)으로 수요인력에 비해 공급인력이 절대 부족한 역 현상이 발생하고 있기도 합니다.

과제수행형 프로젝트 실습교육 - FL 프로젝트는

섬유패션분야의 기업에서 꼭 필요로 하는 현장직무 또는 기업의 애로 사항인 제품 또는 신기술 개발과제를 기업-학생-교수가 공동으로 개발 수행하게 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현장요구기술을 학교 수업 중에 익히게 하는 것.

실무능력인증제

대학-대구경북섬유산업협회와 협약으로 취업 3~4년 후에 수행하게 되는 전문기술과 첨단신기술 직무인증이며, 졸업예정자의 합격률은 약 10%로 기업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로 인정받고 취업우선, 현장실습면제 등의 혜택을 받음

 

 

 

■ 대학의 향후 목표와 비전은 무엇입니까?

섬유패션대학은 대구의 주력산업인 섬유․패션산업의 전문인력을 육성해 21세기 고도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특성화 교육을 지향하는 21세기 대학’으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대구경북 섬유산업육성발전정책인 ‘밀라노프로젝트’가 선정한 전문인력 양성 특수대학으로 정부로부터 460억원을 지원받아 대학이전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올 해 12월 건축을 완성하고 2011년 3월 패션수도를 꿈꾸는 대구의 새로운 명소이자, 문화와 산업이 함께하는 복합신도시인 대구이시아폴리스(봉무지방산업단지: 구 패션어패럴밸리)로 이전하면 획기적인 교육환경 개선 등으로 국내유일의 섬유․패션 기술대학으로 재도약 할 터전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또한 산업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단순 직무수행의 인력양성 보다는 첨단 섬유패션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 이전과 함께 첨단 융합 학과로 개편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전통섬유학과와 산업용섬유학과 2분야를 주축으로 7개학과로 개편해 신섬유 산업을 이끌 크로스 오버형 융복합학과로 재탄생 할 것입니다.

그로인해 우리대학은 국내 유일의 섬유패션 특성화대학으로 섬유․패션 예비인력이 우리의 다기능과정을 반드시 배워나가고 거쳐 나가야 할 ‘패스-웨이’ 과정이 될 것이며, 교수와 학생의 양방향 학습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 대학의 국제화 기반구축으로 세계적인 섬유․패션산업 기술인력교육의 선도적 모델로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공헌할 인재를 육성하는 명실상부한 섬유․패션 전문인력의 메카로써 발전할 것입니다.

한편 김인정(金仁政) 학장은 서울산업대 기계공학사, 한성대 디지털중소기업대학원 경영학석사를 졸업하고 1974년부터 2002년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 훈련진흥부장, 2002년부터 2004년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국장, 정선직교 원장, 인력개발지원국장을 거쳤다.

또 2002년부터 2005년까지 학교법인 기능대학 기획국장과 운영지원국장을 지냈으며, 한국폴리텍V대학 김제캠퍼스 학장, 한국폴리텍I대학장을 지내는 등 직업교육훈련기관에서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친 전문가로 2009년 9월부로 한국폴리텍섬유패션대학장에 취임했다.

<김진일 기자>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