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C가 전하는 미국 마켓 동향
F/W 텍스타일 트렌드는 ‘Touch of Pink’, ‘Shift to Neutrals’, ‘Gone Green’
2월, 미국의 백화점 매출 실적은 0.1% 감소, 경기진작 기대 증폭
중국 원단업체의 LA 진출과 중국 땡처리 봉제품 등장
미국의 올 F/W 텍스타일 트렌드는 ‘Touch of Pink’, ‘Shift to Neutrals’, ‘Gone Green’으로 요약된다.
우선, ‘Touch of Pink’의 경우 파스텔 톤의 핑크가 Floral, Dot, Stripe Motif에 accent로 사용되며, 농도 짙은 Fuchsia Color(붉은빛깔이 나는 자줏빛)는 Tie-Dye, 선염 디자인, Print 및 추상적인 디자인에 많이 사용 된다.
‘Shift to Neutrals’에서는 Neutral 톤의 Beige, Khaki, Chocolate Color가 들어간 Sweet Floral 패턴들이 Ethnic Prints, 선염 디자인의 Print와 코디 되어 보인다.
여성 셔츠용 원단으로 Cotton Yarn Dyed가 많이 보인다.
‘Gone Green’은 셀러리부터 청자 색까지 밝은 Green Shade가 페이즐리, 하와이안 Floral 및 윤색된 Tie-Dye Print 디자인에 많이 나타난다.
한편 지난 2월, 미국의 백화점 매출 실적은 0.1% 감소한 상태로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나타낸것으로 발표됐다.
Saks의 경우 26% 매출 감소를 보여 가장 힘든 시기를 나타냈으며, Kohl’s의 경우 전년대비 3.6%가 늘어나 백화점 중 제일 호조세의 실적을 나타낸 것으로 발표됐다.
Specialty Chain중 Gap은 12% 감소를 나타냈고, Pacsun과 Chico's는 2월 매출 발표를 취소했다.
Specialty chain중 눈에 띄는 Buckle은 쇼핑몰에 입주한 고급 청바지 패션업체이며, Hot Topic도 brand를 찾는 소비자들로 인해 매출 증가를 보였다.
할인소매 체인 가운데는 Target만이 매출 감소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땡처리 Chain 스토어 Ross도 1%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예상을 넘어선 2월 매출 기록으로 경기 진작에 대한 기대치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 원단업체의 LA 진출과 중국 땡처리 봉제품이 등장했다.
중국 원단 업체가 LA에 원단 회사를 설립, 통관 후 두 달 외상 기간을 주는 Term 장사가 판을 치고 있다.
주로 판매하는 원단들은 LA에서 Main으로 사용되는 T/R Spandex Jersey, Rayon Jersey, Rayon Spandex Jersey, Poly Jersey, Poly Span Jersey 등이며, 한국산으로는 도저히 가격을 따라갈 수 없는 수준이다.
현재 LA에는 Rayon 계열의 knit류가 강세로 대부분 물량을 중국에서 구매 중이다.
< LA 시장 내 형성된 중국산 Knit 원단 가격대 >
SPEC |
WIDTH/WEIGHT |
PRICE (CIF LA) | |
SPUN POLY SPAN |
PFP, 32S+40D |
63/64" 260GR/YD |
$0.90/YD 전후 |
T/R/SPAN JERSEY(70%/25%/5%) |
SOLID, 32S+30D |
58/60" 240GR/YD |
$0.80/YD 전후 |
RAYON/SPAN JERSEY(96%/4%) |
SOLID, 32S+30D |
58/60" 250GR/YD |
$1.00/YD |
RAYON JERSEY(100%) |
PFP 30S |
58/60" 200GR/YD |
$0.70/YD 전후 |
이는 정상적인 가격으로는 진행이 어려울 정도의 수준으로 지난해 12월 부터 올해 1월 까지 미국 업체들의 Order Cancel로 인한 Dumping의 여파도 한 몫하고 있다.
또한 미주 향 봉제 Order의 Cancel로 LA 원단 수입상들이 중국산 봉제 Close Out(땡처리) 제품을 수입해 LA Jobber Market 및 땡처리 Chain Ross에 판매 중이다.
원단 판매와 세일이 급격하게 줄어드는데 대한 자구책으로 이런 판매가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주로 미국 내 땡처리 Chain Store Ross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편으로 한국의 Chain Store도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김진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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