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지원’에 길들여진 섬유기업들의 정보접근 마인드 우려
수혜자 부담원칙 확대, 업계 주체의 포지셔닝 확보 급선무
‘소비자 중심의 마켓시대’임을 절감하고 통감해하고 있는 섬유소재기어들.
소비자와 마켓의 요구 및 이에 대한 부응이 아니면 도태라는 최악의 위기국면에 맞닥뜨릴 수 밖에 없음을 인지하고 있는 모습이 역력하다.
정부와 지자체 또한 이러한 마켓 대응력 향상을 전제로 한 마케팅 예산의 책정 및 반영에 있어서 만큼은 너그러운 모습이다.
섬유·패션산업에 대한 대응 또한 마찬가지다.
국내 섬유관련 단체와 기관들이 독자 추진하고 있는 수출상담 및 시장개척사업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마련되는 각종 설명회, 코트라, 지자체, 상공단체들이 추진·전개하고 있는 ‘업계 마케팅 지원 사업’까지 ‘마케팅’에 포커스 둔 사업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
하지만 이러한 각종 업계지원 타깃의 마케팅사업에 대한 따가운 지적과 개선책이 요구되고 있다.
우선 ‘업계 지원’에 대한 변화된 사업기획과 대상기업 선정 기준의 명확성 및 업계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실 트렌드 정보, 국내·외 전시 출품 및 상담교역전 등 일정부분 사업 참여 의사가 있을 경우 1년에 5개에서 10개 정도는 기업이 큰 부담 없이 참여가 가능한 상황이다.
물론 아무리 자부담 없는 업계지원 사업이라 해도 5개에서 10여개에 이르는 각종 사업에 참여하기란 여간한 부지런함만으로는 대응하기 어렵다.
문제는 각종 사업이 기획된 방향과 성격이 참여기업과 얼마만큼의 연계성을 갖느냐와 업계의 자발적이고도 적극성을 나타내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가늠된다는데 있다.
특히 ‘업계지원 및 경쟁력강화를 위한 마케팅사업’이 사업 본연의 취지이긴 하지만 사업추진 주관기관, 예산배정 및 편성분야가 각기 다르다 보니 효율성 측면이 크게 반감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사업 주관기관 내부에서의 면밀한 사업기획과 예산편성, 특화기업 대상의 참여기업 선정을 바탕으로 한 시너지 극대화 보다는 사업추진 자체에 의의를 두고 있다는 지적이다.
기업의 주력 아이템 및 방향과 동떨어진 마켓의 공략.
이에 대한 결과는 곧바로 행사 전반에 걸친 ‘저평가’ 내지 ‘폄하’로 이어지며, 더 나아가 연관사업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까지 확대된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이러한 업계 지원 사업은 더 나아가 ‘섬유기업들의 공짜 마인드’와 결합되면서 그 수위가 점차 올라가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섬유기업들의 정부지원 사업이 다양화되고 다각화되는 순기능도 없잖지만, 마케팅과 정보지원 대상의 사업이 일관성 결여 및 기업의 상황을 전혀 반영치 못한 사업이 적잖아 오히려 역기능을 발생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향후 이들 사업의 내실과 실질적인 기업지원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수혜자 부담원칙의 비중을 확대시켜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해외시장 공략 사업의 경우, 마켓에 대한 정확한 내용 파악과 준비, 대응이 뒤따라야 하지만, 참여기업 숫자 채우기에 급급한 모습이 적잖으며, 각종 트렌드 사업의 경우에서도 추진 기관별 산발적인 설명회 개최 등으로 업계 입장에서 혼란스러울 때가 많다”고 피력했다.
타깃 시장 대상의 마케팅으로 승부해야하는 절박한 상황 아래서 섬유관련 기관, 단체 등에서 추진하는 각종 사업들이 그야말로 없어서는 안 될 요소로 자리할 수 있도록 하는 대안 마련이 절실한 시점이다.
<대구 - 김진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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