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기능성 자연주의 염색(주)크레테크바이오, 新 염색기법 개발

뉴스 섹션/핫 뉴스 포커싱

by 텍스뉴스 Texnews 2007. 7. 9. 21:48

본문

(주)크레테크바이오, 新 염색기법 개발

기능성 스포츠의류에서 산자용에 이르기까지 접목분야 ‘無窮無盡’

‘고 기능성 자연주의 염색’기법은 기존 염색과 달리 준비공정인 ‘싸이징 공정’에서 모든 염색이 이뤄진다.
제직물의 경사를 제직성의 원활화를 위해 싸이징 처리하는게 통상적이지만, 크레테크바이오는 싸이징기에서 바로 염료와 특수가공약제를 통한 염색을 하며 건조와 함께 제직 빔에 비밍해 제직으로 들어간다.
이러한 공정의 단축으로 염색시 발생되는 폐수가 전혀 없으며,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컬러의 재연과 은은한 스트라이프 형태의 자연무늬를 형성게 된다.
특히, 기존 염색에서는 섬유사의 종류에 따른 염료와 염색방법이 달랐지만, 자연주의 염색기법에서는 섬유의 종류에 관계없이 염료, 안료 등을 섬유사에 사염방법으로 염착할 수 있다.
이렇게 염색된 제품은 염색 견뢰도 5급 정도로 매우 우수하며, 염착 후 실크와 같은 자연스러운 광택과 뛰어난 촉감을 자랑한다. 또한, 준비공정에서 사염돼 곧 바로 제직, 정련, 텐타로 염색을 마무리해 정련시 염료가 전혀 빠지지 않고, 기존 폐수 발생량의 5% 이하의 저농도 폐수 일부만이 발생되는 친환경 염색가공 방법이다.
에너지 절감효과와 인건비 등 기존 대비 90% 이상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일부 사염이 불가능한 원사의 경우도 다양한 컬러와 배색을 염색, 제직할 수 있다.
자연주의염색은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생상은 물론 촉감이 뛰어나고 모든 섬유가 실크와 같이 자연스러운 광택을 발현할 뿐 아니라 싸이징 공정에서 호부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도 제직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주)크레테크바이오의 최명부 고문은 “현재까지의 염색을 화폭에 비교한다면 사실주의 염색이라 할 수 있으며, 고기능성 자연주의 염색은 말 그대로 자연주의 염색으로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색상을 표현 가능하다는데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자연주의 염색에서는 블랙 염색에서도 가까이에서 보면 검정색의 자연스러운 스트라이프 무늬이지만, 멀리서 보면 블랙컬러”라며, “이 염색기술은 세계 최초로 사실주의 염색에서 자연주의 염색을 실현한 것으로, 어떠한 색채라도 자유롭게 섬유사에 염착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전했다.
크레테크바이오는 이를 통한 부가 아이템의 개발 및 용도 접목분야를 광범위하게 제시하고 있다.
우선, ‘방수 섬유사와 인조가죽사 개발’이다. ‘방수 섬유사’는 방수효과와 함께 가죽과 같은 부드러운 촉감이 있는 기능성 섬유사로 각종 의류, 기능성 스포츠용품, 가방, 시트커버, 커튼, 신발, 모자, 바발, 완구, 의류 등에 광범위하게 접목, 기존 염색에서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디자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 크레테크바이오는 우선, 섬유기업 K사 및 T사와의 미팅을 통해 제품화 및 마케팅전개를 위한 아이템 개발에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대구 - 김진일 기자>
고기능성자연주의염색(1).ppt
0.1MB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