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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경부 - ‘한국염색기술연구소(DYETEC)’, 사업실적 및 고객만족도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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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텍스뉴스 Texnews 2009. 4. 13.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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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경부 - ‘한국염색기술연구소(DYETEC)’, 사업실적 및 고객만족도 ‘우수’ 평가

  기업지원만족도 등 국내 8개 기관 평균 만족도 76.7점 대비 84.1점으로 높아


 


‘한국염색기술연구소’가 ‘업계의, 업계에 의한, 업계를 위한 연구기관’으로 본연의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지식경제부(전담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가 한국염색기술연구소(이하, DYETEC)를 비롯 국내 8개 전문생산기술연구소를 조사대상으로 지난 2008년도 기업지원 6개 분야 및 연구개발 3개 분야를 대상으로 기업지원서비스 및 고객만족도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 한국염색기술연구소가 고객만족도 부문에서 가장높은 점수를 받는 등 기관 평균 만족도 84.1점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8개 전문생산기술연구소 대상의 ‘2008년도 고객만족도 및 사업실적 평가’는 연구기관 간 경쟁을 유도함과 동시에 기업(고객) 지원서비스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4개월에 거쳐 조사·실시 됐다.

전문생산기술연구소 전담기관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실시한 이번 조사 대상 연구기관은 한국신발피혁연구소, 한국광기술연구원, 한국섬유개발연구원, 한국패션센터, 한국봉제기술연구소, 한국실크연구원, 한국니트산업연구원, 한국염색기술연구소 등 8개.

DYETEC은 이번 평가에서 지원업무에 대한 분야별 만족도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시험ㆍ분석지원이 87.5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교육활동 및 연구인력 지원 86.6점, 기술 및 시장 정보제공이 85.3점, 시제품 생산지원과 연구사업지원 84.1점 등을 나타내는 등 8개 기관 평균 76.7점 대비 84.1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수요기업들 대상의 지원요청 처리시간에서 81.1%가 ‘빠르다’고 답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업계 수요·요청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이 지원기업만족도를 판가름 짓는 중요 사안으로 분석됐다.

DYETEC은 이번 평가가 지난 2007년 7월, 연구소를 4본부 2센터로 조직 개편한데 따른 대외 업무의 고객응답속도 및 분야별 업무 집중화가 향상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편 DYETEC은 지난해 중소업체 애로기술기원분야에서 B/T 1,474건, 천연직물 486건, 교직물 453건, 합섬직물 860건 등 557개 업체 대상의 총 3,273건에 이르는 시제품을 생산지원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가공생산지원의 경우 전처리, 액체암모니아, 머서라이징, 코팅 등 일반가공과 편성·봉제 등의 분야에서 총 737개 업체 대상의 2,089건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날염디자인지원에서 날염지원, 제판 및 제도, DTP 지원 등 총 624개업체 대상의 4,153건을 지원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염색물성, 기기분석, 수질환경 등 시험분석지원분야의 경우 총 885개 업체를 대상으로 4만9천여건을 지원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인력양성교육지원분야에서는 디자인·제도 S/W실무교육과 현장전문인력 양성, 학·연 협력 연수 등을 통해 35개 업체, 267명에 대한 교육연수를 실시했다.

한편 DYETEC은 업계 대상의 기술상담은 물론 대구·경북지역기업은 물론 서울·경기지역을 비롯한 역외 권역 기업들의 연구소 이용도 증가세를 나타내는 등 관련 업계 대상의 한국염색가공기술지원 중심축으로 자리하고 있는 모습이다.

DYETEC은 지난해 동안 염색 전처리공정분야 298개업체 353건, 염색공정분야 1,074업체 1,305건, 가공공정분야 725개업체 891건, 기타 95업체 145건 등 총 2,192업체 2,794건에 이르는 기술상담을 진행했다.

또, 지역별 이용업체 현황의 경우 대구지역 68.6%, 서울·경기지역 14.2%, 경북지역 9.7%, 기타지역 7.6% 등으로 나타나는 등 대구·경북 중심에서 역외 기업들의 이용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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