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섬유개발연구원(KTDI), 대구국제섬유박람회(PID)에 ‘5대 신산업+섬유’ 융합기술 선보여 / 5+T테크융합섬유, AI·디지털전환, 순환경제 주제, 미래 신산업·융합 첨단기술 적용 제품 전시

통계 및 공지/테크니컬텍스타일-Technical Textile

by 텍스뉴스 Texnews 2025. 2. 27. 12:14

본문

한국섬유개발연구원(KTDI), 대구국제섬유박람회(PID)‘5대 신산업+섬유융합기술 선보여

5+T테크융합섬유, AI·디지털전환, 순환경제 주제, 미래 신산업·융합 첨단기술 적용 제품 전시

 

5대 신산업+섬유(5+T) 융합기술 모식도

 

ktdi 부스 조감도

 

바이오 기반의 순환 경제 섬유

 

섬유소재 공정저탄소화 사업

 

 

한국섬유개발연구원(ktdi)은 오는 35일부터 7일까지 대구 EXCO에서 개최되는 대구국제섬유박람회(프리뷰인대구, PID 2025)5+T 테크융합섬유, AI·디지털 전환, 순환경제 등 3개의 주제로 전시물을 선보인다.

 

 

 

‘5+T 테크융합섬유관에서는 대구 5대 미래 신산업과 섬유산업의 융합 첨단기술을 적용한 신제품을 전시한다.

 

반도체+섬유융합분야는 특수 복합 섬유로 제조한 AI 가속기용 인쇄회로기판을 로봇+섬유융합분야는 4족 보행 로봇 보호용 난연 아라미드 원단 커버를 전시한다.

 

헬스케어+섬유융합분야는 LG전자의 인체 안전성 항균 기능 소재인 ‘LG PuroTecTM’을 적용한 헬스케어 항균섬유 원사와 제품을 소개한다.

 

‘AI·디지털 전환관에서는 국내 최초의 AI 섬유기술 자문 서비스인 ‘TEX-AI’를 전시장 내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또한, 가상으로 실제와 같은 원단을 설계하고, 3차원의 의류 형태로 구현할 수 있는 ‘On-biz 메타패브릭 시스템을 소개한다.

 

‘ABB 기반 마이크로팩토리 시스템은 기업이 개발하고자 하는 샘플 원단을 자동화 공정으로 제조할 수 있으며, 대구시의 지원을 받아 구축하고 있다.

 

순환경제관에서는 바이오매스 원료를 기반으로 한 바이오 나일론 소재와 다양한 제품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경상북도가 지원하는 섬유소재 공정 저탄소화 지원사업을 소개하며 지원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다.

 

ktdi 전시부스에서는 대영합섬, 대웅에프엔티, 보광아이엔티, 정안화섬(), 예스텍스타일컨설팅랩, 한일첨단소재 등 대구의 기능성 섬유제품 생산 대표기업 6가 함께 참여해 바이어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상담을 진행한다.

 

ktdi 심승범 기업성장지원본부장은 “PID 2025 전시회를 통해 ‘5대 신산업+섬유융합기술을 선보이고 AI, 디지털, 순환경제 등 섬유산업이 나아갈 비전을 제시할 것이다. 대구 미래 신산업의 경쟁우위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구의 풍부한 섬유산업 인프라를 육성하고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진일 기자>

http://www.ktenews.co.kr/

www.smarttexcrew.com 

 

뉴스 정보 서비스 | 스마트텍스크루 | 대한민국

한국섬유경제신문 온라인 부록판 스마트텍스크루는 우리나라 섬유소재 산업의 특화, 발전을 위한 뉴스 정보 서비스입니다.

www.smarttexcrew.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