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섬유·제지산업 탄소중립 연구개발(R&D) 투자 강화

뉴스 섹션/핫 뉴스 포커싱

by 텍스뉴스 Texnews 2021. 8. 30. 15:48

본문

섬유·제지산업 탄소중립 연구개발(R&D) 투자 강화

섬유·제지산업 탄소중립 협의회2차 회의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지난 811, 섬유·제지 업계 및 관련 전문가와 함께 섬유·제지산업 탄소중립 협의회2차 회의를 개최했다.

 

섬유·제지산업 탄소중립 협의회는 섬유·제지업종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민-관 소통창구로 지난 325일 출범했다.

 

이날 회의는 산업부 소재융합산업정책관,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부회장,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업계 임원(휴비스, 세왕섬유, 한솔제지, 태림페이퍼, 깨끗한나라), 산업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산업기술평가관리원 전문가 등 18명이 참가한 가운데 섬유·제지산업 탄소중립 R&D 전략()’에 대한 업계, 전문가의 의견수렴 기회를 가졌다.

 

또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윤석한 섬유PD는 섬유·제지산업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R&D 전략()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지난 4월부터 산--연 전문가들로 구성된 ‘R&D 기획위원회를 구성해 공정별 온실가스 배출현황 분석 및 핵심 감축기술을 도출하는 등 기술개발 방향 및 내용을 검토 중에 있다.

 

섬유산업은 바이오매스 유래 원료 대체 확대, 섬유 제조공정 혁신, 재생자원 재활용 등을 통해 에너지사용량 및 탄소배출을 저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비석유계 원료를 이용한 바이오 페트·나일론·폴리우레탄 섬유 개발, 물을 사용하지 않는 염색·가공, 친환경 탄소섬유 제조공정 개발, 화학재생 자원순환형 섬유소재 개발 등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며, 재활용, 바이오섬유 비중의 점진적 확대를 통해 2050년엔 화학섬유 탄소 배출량의 60% 이상을 저감한다는 목표다.

 

한편, 산업부는 탄소중립협의회 및 각계 의견수렴을 통해 섬유·제지산업 탄소중립 R&D 전략을 보완하고, 개발된 기술이 산업현장에서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실증까지 지원함으로써 업계의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해 섬유·제지산업의 탄소중립을 차질없이 지원할 계획이다.

 

 

<김진일 기자>

 

www.smarttexcrew.com  

 

뉴스 정보 서비스 | 스마트텍스크루 | 대한민국

한국섬유경제신문 온라인 부록판 스마트텍스크루는 우리나라 섬유소재 산업의 특화, 발전을 위한 뉴스 정보 서비스입니다.

www.smarttexcrew.com

 

www.ktenews.co.kr  

 

한국섬유경제

KOTMI - 고속·고...   48게이지, 60rpm, 240k...

www.ktenews.co.kr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