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시한의 변화무상한 ‘한국섬유산업 발전전략’ 새 틀 짜야
기관 생존위한 ‘각개전투’식 예산확보 대응·노력부터 바꿔야
한국섬유산업의 혁신과 부흥을 제시키 위한 중앙 및 지방정부, 섬유관련 기관, 단체, 업계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신정부와 함께할 섬유산업 발전 청사진 구상에 대해 섬유업계는 그 어느 때 보다 기대에 부푼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과거 섬유산업이 산업발전 및 경제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달라’는 것과 ‘섬유산업은 고부가가치의 신 성장 동력원으로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것 및 이에 바탕 한 ‘정부차원에서의 예산지원을 확대해 달라’는 것 등이 핵심이다.
신정부출범과 함께 이러한 섬유업계의 요구가 얼마만큼 반영될지는 결과를 봐야 알겠지만 지금부터라도 대한민국 섬유산업 진흥 전반에 관한 청사진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야할 시점이다.
이미 정부에선 ‘2015 섬유산업비전’을 제시한 바 있지만 산별적이고 지엽적인 차원에서의 밑그림으론 부족하다.
지역별·분야별 특성화를 바탕 한 ‘클러스터 구축’은 표면상 그럴듯해 보이지만 다분히 지엽적 한계와 함께 무늬만 ‘클러스터’ 수준인 게 현실이다.
최근 들어서는 ‘광역 클러스터화’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 이를 추진할만한 준비가 돼있지 않다.
신정부의 출범 사이클 및 지도자의 성향에 맞춘 섬유산업정책의 설정 및 대응으로 말미암아 장기적이고 거시적 관점에서의 마스터플랜의 설정은 ‘그림의 떡’이나 마찬가지였다.
서울·경기지역, 충남, 전북, 경남, 대구·경북 등 지역별·권역별로 위치해있는 섬유관련 연구기관 및 지원센터와 정부기관과의 어정쩡한 관계를 그 대표적인 예로들 수 있다.
국내 섬유산업 관련 연구·개발사업 및 섬유산업 진흥사업 분야에서 중핵 축으로 자리하고 있는 이들 연구지원 기관에 대한 중·장기 거점의 청사진 제시와 특화된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과 토대가 마련돼야한다.
하지만 연구·개발사업 추진 예산의 상당 부분이 연구기관 및 센터의 운영비 및 인건비 배정 몫으로 차지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로 인해 기업지원 및 연구·개발과 관련 기관 간 연계를 발목잡고 있는 악순환의 고리를 바로잡지 못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더 이상의 비전 제시는 어렵다.
각개전투식으로 당장 운영비와 인건비를 충당해내야하는 시스템에서 ‘클러스터’ 및 ‘광역클러스터’의 제시는 무리다.
특히 예산확보에 있어서 관련 연구기관은 경쟁자 또는 적군의 위치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에 처해있는 만큼 섬유산업 연구기관 간 연계·공조란 한마디로 어렵다.
섬유관련 연구기관 및 센터에 대한 이러한 현안을 비롯 국내 섬유산업 전반에 대한 발전방안 모색에 앞서 선결돼야 할 과제들이 적잖다.
한국섬유산업은 오랜 기간 일본의 섬유산업 구조조정 과정 및 혁신을 위한 다양한 구상들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해오고 있다.
일본은 지금 국민의 이해와 경제·사회가치 공헌에 바탕 둔 기술전략 로드맵의 책정은 물론 섬유산업의 카테고리를 벗어나 타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섬유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시키는 노력 등을 근간으로 ‘2020 일본섬유산업발전 로드맵’을 구상하고 있다.
섬유산업을 ‘사회가치 공헌도’ 및 ‘지역경제 및 문화교류의 주체’로 설정·접근하는가 하면 소재에서 패션에 이르는 포지셔닝으로 ‘감성가치와 소재혁명을 담당하는 하이테크·고부가가공산업’, ‘환경조화형 라이프스타일의 주체’로 제시하고 있다.
한마디로 섬유산업 진흥과 발전을 위한 접근방식과 대응논리에서 우리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당장의 운영비와 인건비 충당에 목숨걸어야하는 게 한국 섬유산업의 현실이지만 벤치마킹해야할 대상과 목표를 도외시할 수 없는 것 또한 당면한 상황이다.
요컨대 한국섬유산업 재도약을 위한 청사진 마련에서 가장 먼저 전제돼야할 사항은 정부, 업계, 단체, 연구기관, 학계 뿐 아니라 중앙, 지역 가릴 것 없이 공히 인정하는 섬유산업발전 로드맵을 만들어내는 일이다.
또한 섬유산업은 외톨이가 아닌 전 산업과의 연계·연대를 통해 끊임없이 신산업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확장자인 동시에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접근·대응 시스템의 마련이다.
이러한 기반의 청사진과 시스템이 마련된다면 앞서 제시한 연구기관의 현안 문제는 물론 지역별 특성화 사업 추진에 따른 아웃-풋 또한 지역에 머물지 않는 광역클러스터화로 자연스레 연계될 수 있을 것이다.
눈앞의 작은 것에 흔들리지 않고 섬유산업진흥이라는 일치된 목표로 매진할 수 있도록 튼튼한 기초를 다지는 일.
섬유산업육성에 대한 확고한 정부정책의 설정과 함께 정부 대상의 설득력과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업계차원의 제대로 된 ‘한국섬유산업 발전 로드맵’의 작성·제시가 있어야 한다.
신정부 출범 때 마다 ‘부들’처럼 흔들리지 않아도 될 청사진의 제시.
그 첫 과제가 ‘섬유특별법 제정’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 세부 사안에 있어서 또 다른 기획과 고민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대구 - 김진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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