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서동 의류제조 소공인특화지원센터 ‘2025 부산 패션봉제 역량강화 정책포럼’ 개최 / 소공인 정책적 지원 및 체계적 관리 통해 부산 서동지역 소공인 역량강화 컨트롤타워로
부산 서동 의류제조 소공인특화지원센터 ‘2025 부산 패션봉제 역량강화 정책포럼’ 개최
소공인 정책적 지원 및 체계적 관리 통해 부산 서동지역 소공인 역량강화 컨트롤타워로
부산경남봉제산업협동조합(이사장 김윤호, www.bsia.kr )은 부산시, 금정구와 함께 부산 서동 의류제조 집적지구에 소공인 특화지원센터를 설치해 지속가능한 의류제조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정책적 지원와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소공인들의 역량 강화에 앞장서 부산 서동지역 소공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부산 의류제조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1월 22일,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설치운영사업의 일환으로 ‘2025 부산 패션봉제 역량강화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정책포럼은 김윤호 부산경남봉제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을 비롯한 패션 봉제 기업인과 부산 패션봉제 청년 기업인 협의회, 창업 인큐베이팅 입주자 등 모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 서동 지역 기반 소공인들을 중심으로 패션 봉제산업의 발전을 위한 비즈니스 제안과 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이날 초청·특강에 나선 신구대학교 신용남 교수는 ‘부산 패션 봉제 산업 육성을 위한 비즈니스 제안’을 주제로 부산경남 패션 봉제 산업 현황, 일본의 브랜드 벤치마킹 성공 사례와 브랜드별 특징, 국제 경쟁력 등 봉제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심도 있게 다뤄 큰 호응을 얻었다.
부산경남봉제산업협동조합은 지난해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신설해 지역경제 혁신성장 강화를 목표로 소공인 대상의 ▲소공인 혁신 경영자 아카데미 개최 ▲전시 마케팅 지원 ▲가업승계 청장년 봉제전문인 교류 지원 ▲브랜드 기획 및 홍보물 제작 지원 ▲부산 관광 연계 특화섬유 제품 개발 등 다양한 유형의 과제를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서동에 위치한 소공인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해 매출 성장은 물론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참가자들은 지속 가능한 경영 모델을 구축하고, 지역 내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등 크고 작은 성과를 보였다.
부산경남봉제산업협동조합과 소공인 특화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사업 제도 확대와 협력 체계 구축사업으로 소공인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들과 소통 강화를 위한 지속적 현장 방문 및 간담회를 마련해 선제적인 애로 사항 해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부산경남봉제산업협동조합 김윤호 이사장은 “부산광역시, 금정구의 많은 협조와 관심으로 동부산권의 섬유 패션 봉제 산업의 핵심 센터로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부산권의 패션 봉제업체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 의류제조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설치‧운영사업은 2024년 7월부터 2026년 1월까지 추진된다.
주요 사업으로는 ▷기본사업인 산업 정보제공 및 업체 DB 구축, 첨단 스마트 장비활용 공동작업장 운영, 소공인 공동생산 및 일감연계 지원, 글로컬브랜드 육성 및 취창업 연계 지원 ▷교육사업인 디지털 패턴CAD 및 CLO 교육, 디지털 그린섬유 봉제기술 교육, 소공인 혁신 경영자 아카데미 ▷자율사업인 도시형 소공인 특화지원센터간 기술교류 지원, 소공인 전시 마케팅 지원, 소공인 기업 브랜드 홍보물 제작 지원, 지속가능 순환형 제품개발 및 기술닥터 컨설팅, 차세대 청장년 의류제조 기업인 지원, 부산 관광연계 섬유제품 개발 활성화 지원 등 총 13개 세부사업을 추진·지원하고 있다.
기본 3년간 국비가 지원되는 소공인특화지원사업은 성과평가 결과에 따라 2년간 최대 10억원 이상의 국비를 추가 지원받을 수 있다.
□ 세부사업내용
기본사업 | 산업 정보제공 및 업체 DB구축 | 의류봉제 관련 업체 실태조사 및 정보제공, 의류봉제 관련 네트워크 구축 |
첨단 스마트 공동장비활용 작업장 운영 | 봉제장비 및 재단실 등 작업공간 지원으로 생산비 절감을통한 경영 안정화 지원 | |
소공인 공동생산 및 일감연계 지원 | 패션공동브랜드 개발 활용하여 소공인 공동생산 및 일감연계 지원 | |
글로컬브랜드육성 및 취창업 지원 연계 | 지역 유망업체 대상의 컨설팅, 제품기획, 마케팅지원으로 글로컬 브랜드로 육성, 숙련기술인 양성 프로그램을 통한 전문인력을 취업 연계 | |
교육 사업 |
디지털 패턴CAD 및 CLO 교육 진행 | 기본, 심화 과정으로 구성된 디지털 패턴CAD 및 CAM, CLO를 활용한 테크니컬 실습 교육(1, 2, 3기 과정) |
디지털 그린섬유 봉제기술 교육 진행 | 디지털 봉제장비를 활용한 그린섬유 아이템별 제품 제작 봉제기술 교육 | |
소공인 혁신 경영자 아카데미 진행 | 섬유패션봉제산업 기반 브랜딩, 마케팅, 글로벌 트렌드, 기업운영 전략, 경영마인드 및 리더십 등 교육, 섬유패션 봉제 CEO 교류회 진행 | |
자율 사업 |
도시형 소공인특화지원센터간 기술교류 | 동종 및 이종 소공인특화지원센터 공동 홍보사업 |
소공인 전시 마케팅 지원 | 소공인 마케팅력 강화 전시참여 지원 | |
소공인 기업 브랜드 홍보물 제작 지원 | 브랜딩 지원, 브로슈어(영상)제작, 상품패키지 디자인 개발 지원 | |
지속가능 순환형 제품개발지원 및 기술닥터 컨설팅 지원 | 친환경·지속가능 순환형 섬유 시제품 기획지도 및 컨설팅 | |
차세대 청장년 의류제조 기업인 지원 | 가업승계 업체 및 청장년층 대상으로 협의회 개최 등 커뮤니티 활성화로 청장년 제조인 역량강화 및 발전전략 극대화 | |
부산관광 연계 섬유제품 개발 활성화 | 문화관광 네트워킹을 강화하여 특화제품 개발 기획, 생산연계 지원 |
<김진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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