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웨이스트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기업 간담회 개최 현물 원단-패션 수요 기업 맞춤형 B2B 플랫폼 구축 방안 논의
‘제로 웨이스트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기업 간담회 개최
현물 원단-패션 수요 기업 맞춤형 B2B 플랫폼 구축 방안 논의
다이텍연구원(원장 홍성무)과 한국섬유소재연구원(원장 문철환), ㈜디토플랜티(대표 정인기)는 지난 6월 27일, 프리미엄 현물 원단을 새롭게 거래할 수 있는 B2B 플랫폼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다이텍연구원, 한국섬유소재연구원 등 사업 지원을 주관할 정부와 연구기관 관계자, 아뜨랑스, 스티치잇, 디토앤디토, 비건타이거 등 수요기업 관계자, 협성그룹, 조이앤패브릭, 부성티에프시, ㈜강길 등 섬유기업 경영자 등이 참석했다.
’프리미엄 현물 원단‘은 섬유 제조공정 중 공정 로스율을 최소화해 발생 된 잉여 원단을 비롯해 최종 작업 후 바이어 컨펌 컬러 미스 매치 원단 등으로 품질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정상 제품을 말한다.
마땅한 수요처를 찾지 못한 이러한 프리미엄 원단들은 킬로그램당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처리되는 실정이다.
하지만, 국내 패션기업들은 소량이지만 고품질의 다양한 소재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등 패션기업들과 섬유 기업들의 섬유 수요-공급 미스 매치가 발생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버려지는 프리미엄급 원단들의 특성과 수량, 가격 정보를 DB화하고, 품질 검증을 통해 수요-공급기업 간 매칭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이 논의됐다.
기존에도 유사 플랫폼이 있으나, 수요기업 및 공급기업의 참여도가 낮아 실질적인 거래가 이루어지질 못했다.
이에 따라 신규 플랫폼에서는 디지털 패션 3D 시뮬레이션, 패션 트렌드 반영 AI기반 맞춤형 소재 추천 서비스 등을 통한 수요기업들의 정보를 반영하는 한편, 연구기관들의 원단 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요 연계 기업인 ㈜디토플랜티의 정인기 대표는 “활용 가치가 사라진 현물 원단의 수요기업 공급 기회 확대는 수요자 눈높이 구성이 중요한 만큼, 오프라인 쇼룸과 온라인 플랫폼 병행으로 수요자들의 선택을 돕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급기업인 ㈜협성그룹의 권경민 대표는 “연간 30만kg의 현물 원단 재고가 발생하는 실정에서 재고 처리 대신 새로운 제품으로 거래를 유도할 수 있는 플랫폼이 구축되면 많은 섬유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수요기업인 에스엔패션그룹 아뜨랑스 정기열 부대표는 “다품종 소량 생산 체계로 고품질의 소량 원단 요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적극 참여 의지가 있고, 앞서 프리미엄 잉여 원단의 품질 검증도 선행돼야 한다”며, “현물 재고에 대한 충분한 수량과 가격 정보가 전제되고, 이를 DB로 구축해 온라인 플랫폼에서 사전 검색할 수 있다면, 시간과 비용 절감 효과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의 김종주 섬유탄소나노 과장은 “섬유산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현물 원단의 선순환 활용 목표와 취지에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섬유패션산업의 친환경과 디지털 전환이 요구되는 글로벌 시장 흐름에 맞추어 오늘 간담회가 좋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수요와 공급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해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진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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