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TDI, 수송용 리사이클 소재개발 인프라 및 인증체계 구축 선정

뉴스 섹션/핫 뉴스 포커싱

by 텍스뉴스 Texnews 2022. 6. 27. 18:52

본문

KTDI, 수송용 리사이클 소재개발 인프라 및 인증체계 구축 선정

대구시 지원 수송용 리사이클 소재개발 인프라 구축을 통해
대경권·동남권의 수송용 소재부품인프라와 연계 시너지 기대

 

 

 

▶ 리사이클 수송용 내외장재 적용 분야

 

 

▶리사이클 소재가 적용된 수송용 내외장재 개발 인프라 구축

 

 

 

 

한국섬유개발연구원(원장 호요승)은 대구광역시의 지원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2년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산업현장수요대응형)’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50억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리사이클 소재를 활용한 수송용 내·외장재 개발 인프라 및 친환경 표준화 인증체계 구축을 통해 대구시의 탄소중립도시 전환 및 그린뉴딜 실현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특히, 지역에서 발생한 폐플라스틱 및 폐섬유를 재활용해 지역의 섬유산업이 고부가가치 리사이클 소재를 적용한 수송용 내·외장재 부품산업으로 진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산업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을 주관하는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리사이클 섬유 소재 및 수송용 내·외장재 제품화를 위한 리사이클 기술 검증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업 맞춤형 기술개발과 사업화 지원을 담당한다.

 

, 공동연구개발기관인 FITI시험연구원은 리사이클 소재의 표준화 및 인증 기반구축과 기업의 개발제품 보호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글로벌 친환경 인증체계 구축을 수행한다.

 

양 연구기관은 리사이클 소재 및 부품생산 기업의 리사이클 진위를 검증하고 이에 대한 글로벌 인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대구시의 지원으로 추진 중인 ‘PET병 재활용 그린섬유 플랫폼 조성사업과 연계해 리사이클 원료의 이용 확대 및 자원순환 이용 극대화를 통해 에너지 소비 감축에 따른 자원 및 수입에 소요되는 경제적 비용 절감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대구는 중간재에 해당하는 섬유소재 생산 특화지역으로 섬유산업의 고용 창출과 산업 재도약을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수송용 내·외장재 제품화 플랫폼의 구축 및 수출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리사이클 소재의 활용은 기존 섬유 플라스틱 폐기물에서 발생한 미세 플라스틱의 생성을 경감하고 토양 수질 오염 복원 개선에 드는 정화 비용을 절감해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해당 사업의 추진을 계기로 지자체의 매립 소각 한계 상황과 더불어 폐기물 처리 문제에 따른 지역사회의 갈등을 해소해 녹색성장 가능성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 호요승 원장은 리사이클 섬유소재 및 부품화 기술을 수송용 내·외장재로 확대 전개해 섬유산업과 자동차 부품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동반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기업의 리사이클 진위 검증 및 제품의 보호를 위한 인증체계 구축을 연계해간다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발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일 기자>

 

KTDI, 수송용 리사이클 소재개발 인프라 및 인증체계 구축 선정 > WEEKLY NEWS | 한국섬유경제 (ktenews.co.kr)

 

KTDI, 수송용 리사이클 소재개발 인프라 및 인증체계 구축 선정 > WEEKLY NEWS | 한국섬유경제

KTDI, 수송용 리사이클 소재개발 인프라 및 인증체계 구축 선정 2022-06-27 07:26 대구시 지원 ‘수송용 리사이클 소재’ 개발 인프라 구축을 통해 대경권·동남권의 ‘수송용 소재부품’ 인프라와 연

www.ktenews.co.kr

www.smarttexcrew.com  

 

뉴스 정보 서비스 | 스마트텍스크루 | 대한민국

한국섬유경제신문 온라인 부록판 스마트텍스크루는 우리나라 섬유소재 산업의 특화, 발전을 위한 뉴스 정보 서비스입니다.

www.smarttexcrew.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