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려쓰고, 다시쓰고, 고쳐쓰는 가치소비 패션 트렌드 확산
명품 렌탈 서비스와 기존 제품 업사이클링 서비스 등장
‘렌트잇(RENTIT)’ 국내 1위 명품 렌탈 서비스로 자리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및 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으로 지난 2년간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던 패션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것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프리미엄 상품들이 인기를 모으면서 ‘빌려쓰고’, ‘다시쓰고’, ‘고쳐쓰는’ 패션이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했다.
소비자들의 구매부담을 낮추면서 가성비는 물론이고 합리적인 가격에 차별화된 가치를 담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MZ세대들을 중심으로 큰돈을 들여 소유하는 대신 빌려 쓰면 된다는 인식, 한정된 자금 안에서 최대한의 경험을 뽑아내는 소비문화가 확산하면서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리본즈 명품 렌탈 서비스 ‘렌트잇’ 캠페인 영상 ‘과일가게’ 편
명품 전문 플랫폼 리본즈코리아는 원하는 명품을 원하는 일정에 맞춰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명품 렌트 서비스 ‘렌트잇(RENTIT)’을 운영 중이다.
리본즈의 명품 렌트 서비스 ‘렌트잇(RENTIT)’은 높은 가격대로 인해 선뜻 구매하기 어려웠던 명품 가방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소비자의 고민을 덜어준다.
주요 명품 브랜드 200여 가지 이상 브랜드를 취급하며, 높은 가격대로 선뜻 구매하기 어려웠던 아이템을 월 정액결제를 통해 수천 개의 명품 중 원하는 명품을 선택해 추가 비용 없이 대여할 수 있다.
멤버십 유지 기간에는 반납할 필요 없이 동일 제품을 계속해 사용할 수 있고 월 1회에 한해 다른 명품으로 무료 교환이 가능하다.
한편, 리본즈 ‘렌트잇’은 런칭 후 매해 두 배 정도 성장했고, 최근에는 전년 동기 대비 3배의 매출성장을 기록 할 정도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래코드’의 개인 맞춤 업사이클링 서비스 ‘리컬렉션’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의류 재활용 브랜드 래코드는 개인 맞춤 업사이클링 서비스 ‘리컬렉션’을 제공하고 있다.
리컬렉션은 기존에 버려진 제품을 활용해 새 디자인으로 제작하는 서비스이다.
소중한 추억이 담겨 버리기엔 아깝고 유행이 지나 입기도 어려운 옷을 새롭게 디자인해 나만의 옷으로 재탄생 시킬 수 있다.
본인이 재활용하고 싶은 옷을 가지고 매장을 방문하면 디자이너와 상담 후 제작에 들어간다. 제작까지는 약 3주가 소요되며, 의뢰인의 이름과 리컬렉션이 완성된 날짜 등이 라벨로 부착된다.
▶파타고니아 ‘원 웨어 캠페인’
2013년에 시작된 파타고니아의 원웨어 캠페인은 제품을 다시 쓰고 고쳐 입고 재활용하는 내용이다.
고객들에게 옷을 수선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수선서비스를 제공하고, 중고 제품을 고객들에게서 구입해 온라인에서 보상 판매하고, 수명이 다한 제품을 수거해 되살리는 프로그램이다.
국내에는 2015년 7월부터 도입됐으며, 2019년부터는 전국 각지의 고객에게 찾아가는 수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선 차량 ‘원웨어 트럭’을 제작했다.
원웨어 트럭은 현장에서 각종 수선 작업이 가능하도록 특수 장비와 기능을 탑재했으며, 전국 각지의 파타고니아 매장과 아웃도어 스포츠 행사 현장을 순회하고 있다.
<김진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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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려쓰고, 다시쓰고, 고쳐쓰는 가치소비 패션 트렌드 확산 > 남성복&여성복 | 한국섬유경제
빌려쓰고, 다시쓰고, 고쳐쓰는 가치소비 패션 트렌드 확산 ‘렌트잇(RENTIT)’ 국내 1위 명품 렌탈 서비스로 자리 2022-02-25 19:26 빌려쓰고, 다시쓰고, 고쳐쓰는 가치소비 패션 트렌드 확산 명품 렌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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