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융·복합, 탄소중립·친환경, 디지털·자동화 ‘키워드’의 2023 프리뷰인대구(PID)’ 지상展- 4
(사)한국재생하이버협회, 베가텍스 코리아 , 백산자카드, (주)에스에스섬유
■(사)한국재생화이버협회(KORFA, 회장 조승형)는 40여년 간 폐 페트를 재활용한 재생 화이버를 생산·공급해 탄소중립과 자원순환 등 친환경 산업을 선도해온 재생 화이버 업계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와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2021년 7월 창립됐다.
2023년 현재 33개 회원사, 6개 준회원사, 1개 특별회원으로 구성돼 있다.
재생 화이버는 폐 페트병을 수거・분류, 분쇄・세척 후 플레이크나 펠렛 칩을 용융 방사하고 연신・절단하는 단섬유(인조 솜)로 대부분 생산되며, 시트, 원사(의류용)로도 생산된다.
재생 화이버는 침구, 가구용뿐만 아니라 의류, 자동차 내장재, 산업용 및 토목용 부직포, 건축용 내장재 등 다양한 용도(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국내 재생 화이버 연간 생산량은 60만톤으로 절반 정도는 수출하고 있으며, GRS(Global Recycled Standard) 인증 대응 등 글로벌 신뢰성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을 확장을 도모하고 있다.
■베가텍스 코리아(Vegatex Korea, 대표 박지은, www.vegatex.co.kr )는 음료 산업에서 발생하는 식물성 폐기물을 재활용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대체 가죽을 제조 판매하는 베가텍스의 한국 지사다.
다국적 R&D팀을 보유한 특허 소재 솔루션 기업으로 에너지 및 탄소 배출량 절약을 목표로 하는 브랜드와 산업을 지원하고, 고객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ESG 혁신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동차 시트, 가구, 의류 및 패션 잡화와 등 산업 전반에 걸친 폭넓은 응용분야를 대상으로 바이오 기반 가죽의 본격적인 상업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소재를 연구·개발한다.
PETA에서 동물성 성분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비건 인증과 USDA에서 66%의 바이오 기반 제품임을 인증받았으며, VOC와 DMF를 방출하지 않아 인간과 동물에 안전한 제품임을 EU REACH 와 SGS로 부터 인증받았다.
버려지는 부산물에서 새로운 고부가가치 섬유를 만들고 새로운 원자재를 생산할 필요가 없는 업사이클링에 집중해 탄소 발자국과 토지, 물, 화석 연료와 같은 재생 불가능한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
현재, 사과 부산물로 만든 AppleSkin, 레몬 부산물로 만든 LemonSkin 그리고 맥주박으로 만든 BarleySkin을 출시, 강하면서도 부드러우며, 가죽의 고급스럽고 아름다운 미감을 가진 대체 가죽을 제시하고 있다.
적용되는 최종 제품에 따라 여러 사양의 스킨이 있으며, 다양한 질감과 색상이 제공되며, 자체 브랜드인 VohT를 통해 베가텍스의 가죽으로 제작된 제품들을 만날 수 있다.
▶AppleSkin™은 사과 부산물을 업-사이클링한 USDA 인증의 66% 바이오 기반 대체 가죽이다. PETA 비건인증, SGS 및 EU REACH 안정성 인증으로 의류 및 패션잡화, 가구, 자동차시트 등에 활용 가능하다.
▶LemonSkin™
레몬 부산물을 업-사이클링한 바이오 기반 대체 가죽으로 AppleSkin보다 더욱 밝고 선명한 컬러를 구현한다. 의류 및 패션 잡화, 가구, 자동차 시트 등에 활용 가능하다.
▶BarleySkin™
버드와이저로부터 공급받은 맥주박을 업- 이클링한 바이오 기반 대체 가죽으로 의류 및 패션 잡화, 가구, 자동차 시트 등에 활용 가능하다. 사과와 레몬같은 당이 없어 타 가죽 대비 저렴한 가격을 형성한다.
■백산자카드(주)(대표 이정근)은 GRS 인증 기반의 친환경 자카드 아이템을 글로벌 마켓에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Gold/Silver 메탈릭 중심의 단순함에 벗어나 다양한 필름 메탈릭을 채택, 화려함을 극대화시킨 아이템을 제시한다.
필름 메탈릭 포지션이 많지만 부드러운 핸드필의 자카드, 일반 FUKURO 자카드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메탈릭 FUKURO 자카드 아이템을 선보인다.
특히, 단순 골드/실버 메탈릭 중심에서 다양한 컬러의 메탈릭을 사용함은 물론, FUKURO 조직감을 통해 볼륨감을 한층 높인 자카드 소재를 출품한다.
■(주)에스에스섬유(대표 조경구)는 라이크라 컴퍼니의 국내 총판 대리점으로 섬유 원사 수입유통 전문기업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라이크라 컴퍼니의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섬유소재인 쿨맥스, 써모라이트, T400 원사를 제시한다.
▶써모라이트 원사를 사용한 TH-83 아이템은 경량, 보온효과와 빠른 건조기능으로 쾌적함을 제공해 스포츠 웨어 등 다양한 아이템 활용이 가능하다.
▶T400원사를 사용한 HX-77056 아이템은 장시간 사용에도 신축회복성 및 형태안정성을 유지하며, 착용 시 편안함과 우수한 인열강도를 제공해 아웃도어 스포츠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쿨맥스 에코메이드 원사를 사용한 CNT-2119 아이템은 쿨링 및 빠른 건조가 가능한 특성으로 캐주얼 웨어 등으로 채택이 가능하다.
시원함과 보온 솔루션의 쿨맥스와 써모라이트 섬유는 리사이클 PET 섬유로 친환경 및 지속가능한 섬유로 섬유업계의 사회적 책임 요구에 대응할 수 있다.
<김진일 기자>
첨단 융·복합, 탄소중립·친환경, 디지털·자동화 ‘키워드’의 2023 프리뷰인대구(PID)’ 지상展- 4 > 섬유/소재 | 한국섬유경제 (kt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