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용 다기능 하이브리드 섬유제품개발’ 3차 워크샵 개최
‘건축용 다기능 하이브리드 섬유제품개발’ 3차 워크샵 개최
2차년, 고기능성 하우스랩 생산공정확립 및 현장적용성 평가키로
‘2009 지역전략기획기술개발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건축용 다기능 하이브리드 섬유제품 개발’ 3차 워크샵이 지난 9월 3·4 양일간 평산아카데미에서 개최됐다.
이 날 워크샵에서는 과제 총괄관리기관인 한국섬유개발연구원과 도레이첨단소재(주), (주)비에스지, 원풍물산 등 세부 과제 주관기업 관계자 등 실무관계자 중심의 전문가 그룹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3차년에 걸쳐 추진되는 사업으로 이번 행사는 1차년도 마무리 워크샵 차원에서 열렸으며, 1차년도 사업목표의 진행 상황에 점검 및 향후계획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1차년도 사업은 PP/PE복합방사 스펀본드(SB)부직포+유기섬유니들펀징(NP)복합부직포+미세다공형PU필름 라미네이팅을 통한 투습방수소재+단열소재로 이뤄진 ‘지붕천정재’ 개발이 목표였다.
이에 따라 사업을 총괄주관하고 있는 연구원 및 세부주관 기업들은 1차년도 사업 추진실적으로 하우스랩 시제품 시제품 생산에 대한 정량적 목표 달성을 점검했다.
특히 건축용 필름제조 조건을 재확립해 고기능성 건축용 필름을 제조하는데 포커싱 둔 1차년도의 경우 기능성 필름(PU, PE), 스펀본드 부직포와 아라미드 복합부직포를 멀티레이어로 적층하는 라미네이팅 기술을 개발해 하우스랩 제조 및 성능을 평가하는데 전력했다.
또 ‘투습성 및 단열성이 우수한 하우스랩 제조’에 관한 특허 출원과 학술회의 발표 및 논문투고 등 다양한 루트의 사업실적들을 발표키로 했다.
한편 2차년도 사업에서는 ‘다기능 복합가공 및 집합체화 기술 개발’을 중점 추진해 필름의 고기능성 발현 구조 형성 조건 및 생산공정조건의 확립과 열반사성 및 단열성이 우수한 하우스랩 제조, 최적의 멀티레이어 라미네이팅 가공기술 확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아파트, 목조주택, 가정주택 등을 대상으로 개발된 하우스랩 소재의 현장적용성 평가도 병행키로 했다.
<김진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