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산업부 주관 ‘2024년 섬기력사업’ 공모 2개 사업 선정, 국비 73억원 확보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사업 ▲패션테크 활성화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사업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생태계 조성 및 확산과 가상 세계(메타) 패션 플레이그라운드 구축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4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구축사업’ 공모에 2개 사업이 최종 선정돼 5년간 국비 73억 원을 지원받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섬유 패션의 디지털․친환경 전환 및 산업경쟁력 강화 촉진을 위해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21일까지 ‘2024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구축사업’ 공모를 진행했다.
부산시는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한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사업’(총사업비 100억 원, 국비 70억 원)과 ▲‘패션테크 활성화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사업’(총사업비 17.7억 원, 국비 3억 원)에 최종 선정됐다.
올해는 국비 10억 원, 3억 원을 각각 확보해 국비 13억 원을 포함한 사업비 20억 4천만 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부산의 섬유패션산업 사령탑(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 중인 ‘부산패션비즈센터’를 위탁 운영하고 있는 ▲(사)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 ▲부산테크노파크와 협력체(컨소시엄)를 구성해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사업’에 공모했다.
또한, ‘패션테크 활성화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사업’은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 ▲한국섬유수출입협회 ▲한국패션산업협회 와 협력체(컨소시엄)를 구성, 사업에 참여해 선정됐다.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사업’은 부산패션비즈센터를 중심으로 웹 3.0 환경의 상거래(커머스) 협업 서비스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기존 공급자 중심의 패션 생산·유통 구조에서 창작자(크리에이터)들이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자율적 계약 및 수익분배를 할 수 있는 웹 3.0 환경의 상거래(커머스) 협업 서비스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을 구축해, 참여 창작자(크리에이터)와 소비자(B2B, B2C) 간의 자율적인 비즈니스가 이뤄지는 패션 디지털 전환 사업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또, ‘패션테크 활성화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사업’은 시민을 대상으로 디지털 의류 콘텐츠를 원활하게 창작할 수 있는 공간인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패션기술(테크)산업 육성을 위해 디지털 패션 체험 공간 및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세계(메타) 패션 플레이그라운드’를 구축·운영하고 디지털 전환 촉진 및 보급 확산을 추진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 사업을 통해 부산패션비즈센터에 장비를 구축하고 실증 및 운영하게 된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섬유패션산업 고도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는 부산패션비즈센터 등 기반 시설을 활용해 지역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지원과 부산시 패션산업 관계자들이 함께 사업에 참여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섬유패션산업 육성을 위한 신사업을 지속해서 발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진일 기자>
▶사업 개요
□ 패션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사업 개요
ㅇ 사업기간 : 2024 ~ 2028년 / 5년
ㅇ 총사업비 : 10,000백만원 / 5년
ㅇ 주관기관 :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 참여기관 : 부산테크노파크
ㅇ 사업목표
(디지털기반 패션산업 전환 지원) 섬유패션 기업은 대부분 중소 규모로 디지털 기술(스마트 컨트랙트 등) 기반 신뢰성이 확보된 재고-ZERO 지속가능(선주문-후생산)한 패션산업으로의 신속한 전환 및 대응 지원
(협업형 패션 비즈모델 창출) 다양한 크리에이터(기획-생산-유통-소비) 간 R&R에 따른 보상 시스템 구축 및 운영으로 기존 일방형(공급자→소비자) 소비 구조에서 탈피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패션 新생태계 제도 개선) 디지털 테크기술 기반 Web 3.0 환경의 커머스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규제 샌드박스의 발굴·개선을 통해 투명성, 공정성이 확보되는 디지털패션 협업 환경 조성 및 지역 확산 추진
ㅇ 사업내용
<1세부> 기반 : 블록체인 기반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
<2세부> 실증 : 블록체인 기반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인프라 구축 및 실증
< 블록체인 기반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사업 구조도 >
□ 패션테크 활성화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사업 개요
ㅇ 사업기간 : 2024 ~ 2025년 / 2년
ㅇ 사 업 비 : 540백만원 / 2024년 부산시
ㅇ 주관기관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ㅇ 참여기관 :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 한국섬유수출입협회, 한국패션산업협회
ㅇ 사업목표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 구축․운영)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 구축을 통한 디지털 패션 체험 공간 및 체험 서비스 제공으로 패션테크 신산업 육성 기반 마련
3D 가상의류 창작 실습 및 전문가 연계 컨설팅 지원, 실물의류 제작 지원을 통한 실증 지원으로 디지털 패션 전문인력으로 역량 강화
(디지털 전환 촉진 및 보급 확산) 부산지역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 개소식 및 패션테크 세미나 개최를 통한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한 인식 확산
부산의 접근성이 높은 지역의 섬유패션기업, 테크기업, 대학 및 특성화고,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홍보를 통한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 인지도 제고
ㅇ 사업내용
부산패션비즈센터 내 디지털패션 창작을 위한 개방형 창작존, 체험존, 쏘잉 아틀리에 구축 및 상시 운영하고 메타패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세미나 개최
<메타패션 창작을 위한 주요 구축장비>
구 분 | 기 자 재 | 세 부 내 용 | 구축 장소 |
하드웨어 | 고사양 컴퓨터 | CPU, RAM, 스토리지 드라이브 등 고사양 기준 | 창작존 (부산패션비즈센터 305, 306호), 체험존 (부산패션비즈센터 1층) |
디자이너용 모니터 | 4K UHD 해상도 지원, 최소 27인치 이상 | ||
그래픽 카드 | 그래픽 디자인 전용 GPU, 대용량 VRAM | ||
의류설계 장비 | 패턴 CAD, 체촌 시스템 등 | 쏘잉 아틀리에 (부산패션비즈센터 303, 304호) |
|
소프트웨어 | 패션 디자인 도구 | CLO, Adobe Adobe Photoshop, Illustrator 등 | 창작존 (부산패션비즈센터 305, 306호) |
모션 그래픽 도구 | Adobe Premiere Pro, After Effetcs 등 |
<메타패션 창작을 위한 주요 보유장비>
구 분 | 기 자 재 | 세 부 내 용 | 구축 장소 |
하드웨어 | 의류제작 장비 | 본봉사절기, 삼봉사절기, 칼삼봉사절기, 오버록, 자동니혼오버록, 각이본침, 자동인터록, 오드람프, 전자QQ, 전자나나인치, 전자바텍기, 지그재그 재봉기, 스쿠이 등 |
쏘잉 아틀리에 (부산패션비즈센터 303, 304호) |
의류재단 장비 | 재단대, 연단기, 자동재단기, 플로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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