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북TP, 2023년도 청년CEO 심화·육성사업 수료식 개최
청년CEO 성공창업 의지 고취 및 건전한 생태계 조성 기여
(재)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 경북청년창업지원센터(이하 청년센터)는 11월 30일과 12월 1일 양일간, 경주에서 경북 청년CEO 심화·육성사업 창업실무교육 및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3년도 4월에 선정된 청년CEO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수료를 축하하고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하는 참여기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본 지원사업은 시⋅군 (예비)청년창업자 중 유망한 창업자를 선발해 9개 월간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밀착 지원하는 사업으로 창업활동비 1,500만원 지급 및 창업자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전문가 멘토링 등을 통해 성공창업을 목표로 지원하는 경북의 대표적인 지원사업이다.
이번 지원사업에서의 우수사례로 리뷰 간편 획득 솔루션 ‘ET’ 개발의 ㈜클루메틱 오승언 대표가 두각을 나타냤다.
㈜클루메틱은 브랜드사들이 필요로 하는 고품질 리뷰를 빠르게 확보하고, 리뷰의 AI 분석 기술력을 보유한 성장성이 높은 기업이다.
오승언 대표는 기술력 등 우수성을 인정받아 올 10월에 ‘2023 경북 스타트업 혁신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번 지원을 통해 “창업 2년 차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을 때 가뭄의 단비처럼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고 다양한 창업교육과 맞춤형 사업화 지원을 통해 제품 고도화를 할 수 있었다”며, “이번 지원을 발판 삼아 2024년에는 글로벌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수료 소감을 밝혔다.
또, 수료식에 참석한 에스와이펫의 박수흠 대표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1년이었고, 다양한 창업기업과 창업 전문가를 만나 사업의 로드맵을 만들 수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창업실무교육은 행정안전부 및 경상북도에서 주최하고 경북테크노파크에서 주관하고 있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지원사업의 일환인 ‘경북 청년 두배로성장 지원사업’, ‘경북 청년CEO 마일스톤 지원사업’과 연계해 개최했다.
1차 R&D 기획 실무교육, 2차 유통실무교육에 이어 개최한 금번 3차 교육에서는 마케팅 및 투자교육을 통한 창업기업들의 매출 향상 및 사업확장에 집중했다.
청년센터에서는 ‘트렌드를 반영한 기획이란 무엇인가’, ‘2024 TREND_브랜드에 적용하는 솔루션’ 등 MZ세대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특강을 통해 MZ 소비자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청년기업의 관심을 이끌어 내었으며, ‘스타트업이 알아야 할 투자자의 관점’ 특강을 통해 투자자의 관점에서 청년기업의 현황 및 투자포인트를 살펴보는 한편, 청년기업의 투자유치를 위한 전략 수립 방향성을 제시했다.
하인성 (재)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 “효율적으로 청년 창업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성장단계별 프로세스를 정립할 것이며, 2024년에는 경북도 내 창업기업들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청년창업지원센터는 2010년에 개소해 지금까지 650여명의 청년 CEO를 양성했으며, 청년CEO를 대상으로 재도약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재창업 청년CEO를 지원하는 재기 지원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김진일 기자>
http://www.ktenews.co.kr/bbs/board.php?bo_table=textile&wr_id=5467